지난 3월 21일부터 애플페이가 한국에도 정식 출시했다고 합니다. 다만 애플페이는 출시 이후 일부 가맹점에서 사용가능하거나, 교통카드 탑재가 아직 안되었다는 점, 현재 현대카드로만 애플페이를 등록할 수 있는 등 아직까지 한계점은 있습니다. 오늘은 아이폰 유저들을 위하여 카드 등록, 결제 방법, 애플페이만의 특징을 총 정리하여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애플페이 카드 등록하기
애플페이 카드 등록방법은 지갑 앱에서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실물 카드를 사진으로 찍어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애플페이는 현재 현대카드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한국의 애플페이는 위와 같은 방식으로 등록은 가능하지만, 현대카드 앱카드를 설치해서 본인인증을 해야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한편 한번의 인증만으로 애플페이 카드 등록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그 방법은 현대카드 앱카드를 먼저 설치, 애플페이에 추가할 카드를 등록, 'apple 지갑에 추가'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체크카드 등록 방법은 현대카드와 제휴된 체크카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현대카드와 제휴된 체크카드는 'SC제일은행-현대카드 M CHECK'이고, 해당 카드 만이 현재 유일하게 체크카드로 애플페이에 등록할수 있다고 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현대카드를 애플페이에 등록하더라도, 'Apple Pay 사용기능 안내' 문자가 수신되어야지만 애플페이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애플페이 결제하기(feat. 애플워치)
애플워치가 연동되어 있다면 무리없이 애플워치를 통해 결제 및 환불이 가능합니다. 애플페이를 통한 결제 방법은 아이폰 측면 버튼을 두번 누르게 되면 등록한 카드가 상단에 팝업되는데, face id,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되면 결제가 가능합니다. 애플워치의 경우에도 사이드버튼을 두번 빠르게 누르게 되면 등록한 카드가 보이고 이때 단말기에 가까이하면 결제가 됩니다.
현재 애플페이를 지원하는 기기는 아이폰 6s , 애플워치 시리즈 3 이후 출시된 모델들이 이용가능하며, IOS 15이상 업데이트가 되어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만약 애플워치에서 Assistive touch를 설정했다면, 버튼 클릭 없이 손가락 모션에 따라 손쉽게 애플페이로 결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꿀팁) Assistive touch 설정방법은 워치 앱에서 하단의 손쉬운 사용, Assistive touch 탭에 들어가줍니다. 그리고 손 제스쳐를 켜주고 원하시는 제스처 모션을 애플페이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애플페이 사용처 및 특징
현재 우리나라에서 애플페이는 편의점, 롯데백화점, 대형마트(홈플러스, 코스트코) 커피브랜드, 등 프렌차이즈점이라면 대부분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이 운영하는 지점에는 아직까지 지원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그밖에도 애플페이는 데이터 이용 없이 결제가 가능하다고 하며, 삼성페이와는 다르게 해외에서도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만약 휴대폰이나 애플워치를 분실하셨다면 원격으로 카드정보도 제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실물 카드 번호와 애플페이에 등록된 카드번호가 다르다고 하니 이점 유의해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애플페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애플페이 공식 홈페이지 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